본문 바로가기
건강

통풍약 알고드시나요? / 통풍 치료제 / 혈중 요산수치 억제 / 페브릭정 편

by 젊은사자 2020. 3. 24.
반응형

통풍약에 대해서 공부하고 포스팅중인데 오늘 포스팅할 약물은 요산강하제인 페브릭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혹 이전에 포스팅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2020/03/24 - [건강] - 통풍약 알고드시나요? / 통풍 치료제 / 혈중 요산수치 억제 / 자이로릭 편

 

통풍약 알고드시나요? / 통풍 치료제 / 혈중 요산수치 억제 / 자이로릭 편

통풍이 있으신 분들은 이런 저런 처방약을 드시고 계실텐데, 어떤 약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우선 저번에 포스팅한대로 통풍약은 요산 배출을 도와주거나 요산 생성을 억제하는 이 2가지 방법으..

hjw5702.tistory.com

 

앞서 말씀드린대로 통풍발작의 원인은 요산수치의 증가입니다. 통풍발작이 오지 않게 하려면 요산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것이 중요한데요~ 일정한 요산수치를 위해 자이로릭이나 페브릭을 복용하게 됩니다. 오늘은 페브릭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페브릭정은 우리나라 통풍치료제 시장의 75%를 차지하고 있는 약으로 에스케이 케미칼에서 제조하고 있는 전문 의약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없이는 구입할수 없지요.  페북소스타트라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요산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를 억제하여 통풍 유발 물질인 요산이 몸에서 만들어 지는 것을 억제하는 약입니다. 

 

복용법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는 약으로, 하루 한번 매일 같은 시간에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요산감소효과는 복용 시작 후 2주 이내에 나타나며, 통풍악화 예방효과가 나타나려면 수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최소 6개월 이상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약이나 콜키신 투여가 권장된다고 합니다.

이 약 투여 초기에는 요산의 이동에 의해 통풍 발작이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 복용 중 피부발진, 발열, 숨가쁨 증상 등 과민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와 상의해야 하며, 구역, 관절통, 간기능 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부 및 수유부는 이 약 복용이 권장되지 않아요.

 

주의사항

다음의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습니다.

1) 이 약의 주 성분 또는 부형제에 대하여 과민반응

2) 메르캅토푸린, 아자치오프린을 투여하고 있는 환자

3) 요산 생성 속도가 높은 환자

4)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 유당분해효소 결핍증 환자 등

숨이 차거나 현기증, 두통, 가슴 통증 등의 이상반응은 없는지 예의 주시하고 심박수가 갑자기 빨라지고 불규칙해지거나 한쪽 몸이 마비되는 증상이 있다면 즉시 의사를 찾아야 합니다. 최근 뉴스에 의하면 통풍 치료제로 사용되는 페북소스타트 성분 약물이 심혈관 사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약을 함부로 남용해서는 안되며 의사의 의견없이 약물을 중단하는 것도 굉장히 위험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