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통풍약 알고드시나요? / 통풍 치료제 / 혈중 요산수치 억제 / 통풍요산수치 / 나에게 맞는약이 있다?

by 젊은사자 2020. 3. 25.
반응형

이 전 포스팅에 통풍에는 과도하게 높아진 요산의 농도를 낮추는 약물(자이로릭, 페브릭)과 급성으로 발생하는 통풍 발작을 치료하는 약(콜킨)으로 나누어져 치료한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모두 통풍약이라고 지칭하는 약이지만 용도에 따라서 다른 약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통풍 발작이 발생했다면 당연히 콜킨을 드셔야 하겠지만 우선적으로 통풍 발작이 오지 않도록 요산를 일정하게 유지하게 하는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그런데 병원에 가면 어느 병원은 페브릭을 처방해주고 또 다른 병원은 자이로릭을 추천해주지요~ 의사들이 이렇게 약을 다르게 처방하는 이유가 있겠지요? 오늘은 그 점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우선 오늘 포스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전의 포스팅을 한 번 보고 오시는 것도 좋을것 같네요.

 

2020/03/23 - [건강] - 통풍약 / 통풍약 종류 / 약국 통풍약 / 통증시 먹는 약 / 알고먹자 콜킨 콜킨정

 

통풍약 / 통풍약 종류 / 약국 통풍약 / 통증시 먹는 약 / 알고먹자 콜킨 콜킨정

앞서 포스팅에 통풍이 뭔지, 왜 걸리는지 등에 대해 말을 했엇지요. 이런 통풍에 대한 치료제는 무엇인지 어떠한 약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병원서 약을 처방 받아 먹으면 되기는..

hjw5702.tistory.com

 

2020/03/23 - [건강] - 통풍약 / 통풍약 종류 / 약국 통풍약 / 통증시 먹는 약 / 무정자증 / 발진 발열 / 알고먹자 콜킨 콜킨정 부작용

 

통풍약 / 통풍약 종류 / 약국 통풍약 / 통증시 먹는 약 / 무정자증 / 발진 발열 / 알고먹자 콜킨 콜킨정 부작용

저번 포스팅에 콜킨정의 약을 어떻게 복용을 해야하는지 이야기 했었지요~ 이번에는 이 약에 대한 부작용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어떠한 약물이던지 부작용을 있기 마련인데요~ 이 약은 좀 독한 약이어..

hjw5702.tistory.com

2020/03/24 - [건강] - 통풍약 알고드시나요? / 통풍 치료제 / 혈중 요산수치 억제 / 자이로릭 편

 

통풍약 알고드시나요? / 통풍 치료제 / 혈중 요산수치 억제 / 자이로릭 편

통풍이 있으신 분들은 이런 저런 처방약을 드시고 계실텐데, 어떤 약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우선 저번에 포스팅한대로 통풍약은 요산 배출을 도와주거나 요산 생성을 억제하는 이 2가지 방법으..

hjw5702.tistory.com

2020/03/24 - [건강] - 통풍약 알고드시나요? / 통풍 치료제 / 혈중 요산수치 억제 / 페브릭정 편

 

통풍약 알고드시나요? / 통풍 치료제 / 혈중 요산수치 억제 / 페브릭정 편

통풍약에 대해서 공부하고 포스팅중인데 오늘 포스팅할 약물은 요산강하제인 페브릭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혹 이전에 포스팅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2020/03/24 - [건강] -..

hjw5702.tistory.com

 

 

위의 이미지 어떠신가요? 생각만해도 끔직하지 않은가요? 통풍 발작이 시작되면 가만히 있어도 이 같은 통증들이 발생합니다. 거의 걷지를 못하고 기어다녀야 해요~ 이런 상황이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 우리는 발작이 오지 않도록 꾸준히 요산 수치를 유지해주는게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스스로 식습관 조절도 해야 하지만 자이로릭이나 페브릭 같은 요산 억제제를 복용합니다. 

 

우선 자이로릭은 몸속에 영양소가 요산으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요산의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출시한지 오래된 약이며 부작용이 없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투여도 부작용이 많지 않은것으로 알려져 있어 처방약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페브릭은 페북소스타트 성분으로 이뤄진 요산 강하제 입니다. 자이로릭과 마찬가지로 부작용이 적고 장기투여에도 문제없는 통풍약으로 알려져 있지요. 자이로릭과 마친가지로 부작용이 적고 장기투여에도 문제없는 통풍약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페브릭은 자이로릭에 비해 역사가 짧은 약으로써 효과가 더 강력하기 때문에 자이로릭에서 페브릭으로 전환 투여시 용량을 잘 보고 투여를 해야 합니다. 

평소 자이로릭을 1일 2회 복용하셨다면 페브릭을 40mg을 두번이 아니라 40mg을 한번 사용하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페브릭이 효과가 좋기 때문에 요산 수치가 급강하가 된다면 요산수치 변동으로 인해 통풍발작을 초래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말씀드릴 내용이 있는데 요산수치가 높으면 통풍발작이 오는거라고 일반사람들은 알고 있어요~ 더 정확하기 말씀드리면 요산수치가 높은 사람에게 통풍 발작이 오는 경우가 많기는 합니다. 하지만 통풍수치가 높으면 통풍발작이 오는게 아니라 요산수치가 갑작스레 변동하면 통풍발작이 오는 것 입니다. 즉, 요산수치 억제제를 복용해도 요산 수치가 갑자기 변화가 오면 통풍발작이 오기 때문에 약물을 갑자기 많이 사용한다거나 혹은 약물을 갑자기 중단하거나 하면 바로 통풍 발작으로 이어지는 상태가 됩니다. 

 

어떠신가요? 통풍이라는 병.. 참 어려운것 같습니다. 급격한 요산수치의 변화로 통풍 발작이 발생하기에 음식도 조심하셔야 하지만 과격한 운동, 스트레스 등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통풍은 전신대사질환입니다.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